사랑의밥상

by 행복한요리사

2022/10 3

쌀쌀한 아침 든든한 밤호박죽 챙겨먹기

고향의 밤 & 동부콩 넣어 만든 미니 밤호박죽 가난한 친정에 가는 것 보다 가을이 낫다는 말처럼 가을의 고향은 온갖 곡식과 과일이 익어가는 소리로 풍성합니다. 남편이 오래전에 앞산마루에 심었던 밤동산 앞으로 큰 도로가 나면서 오가는 사람들이 주워 가서 밤이 남아있지 않더랍니다. 선산 비탈길 산은 손이 미치지 않아 작지만 맛있는 토종밤 한 소쿠리 주워 왔습니다. 집 뒤 텃밭에는 멧돼지 못들어 가도록 쳐놓은 울타리를 따라 동부콩이 매달려 있어 껍질을 벗겨 함께 가지고 왔더라고요. 우리 은지가 친한 오빠인 제주 농부에게 주문한 미니밤호박이 왔는데요. 자연스레 만난 먹거리로 호박죽을 쑤어 식사대용으로 차려 보았습니다. 밤동부콩호박죽 이란 이름 만큼이나 구수하고 정겨운 것 같아요. 재료 미니밤단호박4개,밤20개,..

『밥, 죽, 면』 2022.10.25

아로니아 수제쨈 만들어 200프로활용하기-식빵편

맛도 영양도 최고 한입크기의 아로니아 식빵말이 어제 내린 비 탓인지 10월에 겨울이 온 것 같아요. 온도변화에 민감한 남편은 연휴동안 친구와 둘레길을 걸었는데요. 감기에 걸리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가을옷을 걸쳐 보지도 못하고 도톰한 자켓을 입고 출근을 했습니다. 시력보호는 물론 뛰어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 아로니아는 안토시아닌 함량이 가장 높다고 하는데요. 유럽 왕족들이 즐겨 먹었다고 전해져 왕의 열매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그 귀한 열매와 분말을 미용실 원장님께서 주셨습니다. 아로니아는 활성탄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고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내친김에 냉동보관했던 아로니아로 잼을 만들어 식빵말이를 만들었어요. 으깨지 않고 모양대로 만들었는데요 떫은 맛도 상쇄되어 맛도 영..

아삭하게 먹고 아침을 깨우자! 밤 연근 샐러드

가을엔 하늘과 땅의 대표가 만나요 밤 연근 샐러드 다음 블로그를 문 닫고 나서 거의 한달만에 티스토리에서 10월의 첫 인사를 드립니다. 9월은 결실의 계절이었다면 10월은 수확의 기쁨을 만끽하는 계절인 것 같아요. 어린 시절엔 집에 밤나무가 있는 친구들이 그렇게 부러울 수가 없었는데요. 하늘에서 떨어진 밤과 땅에서 캐어낸 연근은 하늘과 땅이 준 축복 같았답니다. 고향에서 동서가 보내 준 참깨와 밤, 지인이 선물한 방울토마토, 샤인머스켓이 연휴를 풍성하게 해주어 행복했습니다. 내친김에 시장에서 사온 연근으로 샐러드를 만들었습니다. 재료 각각의 식감이 입안 가득 가을을 느낍니다. 재료 * 밤20개,연근4개,방울토마토,샤인머스켓 각 1줌씩,식초,소금 약간씩. * 간장소스: 간장4숟갈,매실청3숟갈,참기름, 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