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밥상

by 행복한요리사

『떡, 양갱』

한정식집에서만 만날수있는~벚꽃처럼 피어난 방풍나물떡

행복한 요리사 2016. 4. 11. 09:39

벚꽃처럼 하얗게 피어난

방풍나물떡




방풍나물떡을 만들려다 찹쌀이어서 방풍나물경단을 만들고

 한동안 잊어버리고 지났는데 쉬는날 설기떡이 먹고싶다네요.

금천의 세느강가에 하얗게 피어난 벚꽃이 마치 

백설기 시루떡을 닮아 보인다나요...  





왜 백설기라 하는지 궁금해 사전부터 찾아 보았답니다.

[]  멥쌀가루 고물 없이 , 설탕 내려서

시루 . 


없이 깨끗하고 신성한 음식이라는 에서

어린아이 삼칠일, 백일, 첫돌 대표적

 음식으로 쓰이며, 사찰에서 ()

 올릴 또는 산신제, 용왕제  

토속적 의례에도 쓰인다고

나와 있네요.






설기떡은 고려시대에 완전히 뿌리를 내린것 같습니다.

지금도 거의 모든 행사에 사용되고 있는 백설기는

 지역이나 계절에 상관없이 만들어 먹는 가장

대중적인 떡이죠.






벚꽃이 피었다 바람에 흩날리면 그 빈자리에

잎이 파릇파릇 돋아나는 이 절기에 딱

어울리는 방풍나물설기떡을 만드는데

무슨 의미를 꼭 부여하고자 한건

아니지만 계절에 어울리는 

또하나의 절식같네요.


 








재료




멥쌀가루5컵,방풍나물세줌,물3~4숟갈,

설탕3~4숟갈,찐단호박,볶은콩가루 적당량씩.


* 종이컵과 어른 밥숟가락 계량입니다.




만들기









1. 방풍나물은 연한것을 골라 다듬은 뒤

 깨끗이 씻어 물기를 거둔다.

2. 멥쌀가루는 체에 내려준다.

3. 멥쌀가루에 물 3숟갈을 넣고 잘 섞어 준다.

4. 3의 멥쌀가루를 손바닥으로

비벼준 다음 체에 2번 내려준다.

5. 4에 설탕을 넣고 고루 섞는다.

6. 5에 방풍나물과 찐 단호박을 넣고 고루 섞는다.

7. 대나무찜기에 면보를 깔고 6의 쌀가루를 담는다.

8. 물이 끓는 찜솥위에 위에 대나무찜기를

올려 20~25분 정도 찐다.

9. 그릇에 담고 콩가루를 곁들인

다음 먹을때 끼얹는다. 










































완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