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밥상

by 행복한요리사

『밥, 죽, 면』

정월대보름의 안방마님, 영양가만점 오곡밥만들기

행복한 요리사 2010. 2. 25. 01:41

 

 

 정월대보름이 성큼 다가오고 있네요~~~

어제는 나물 열가지를 해서 올렸는데 오늘은 오곡밥을 만들었답니다.

대보름 음식 중 대표적인 것은 역시 오곡밥이죠!

오곡밥의 유래는 장수를 기원하는 음식의 하나로

신라시대 까치에게 감사하며 정월대보름 제사상에 올리던 약밥에서부터 유래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당시 약밥에 사용되는 재료인 잣, 밤, 대추 등은 평민들이 구하기 어려운 재료이기 때문에

 평민들은 약밥 대신 쌀과 조, 콩, 수수, 팥 등의 다섯 가지 곡식을 넣어

오곡밥을 지어 먹는 데에서부터 유래됐습니다.

 

 

그럼 가족들을 위해 오곡밥을 만들어봅시다^^

 

재료

찹쌀 3컵, 멥쌀 3컵 

검은콩 1컵, 붉은팥 2컵,차수수1컵 기장 1컵, 붉은콩 1컵, 얼룩팥  1컵, 차조 1컵

 

은행 1컵, 밤 10알 

 

만들기

1. 은행은 겉껍질을 까서 물에 담가 속껍질을 벗깁니다.

2. 밤은 깨끗이 깎아 먹기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3. 붉은팥은 한번 깨끗이 씻어 물을 부어 끓입니다.

 4. 한번 끓어오르면 물을 버리고 새로운 물을 붓고 끓입니다.

 

 

 5. 팥알이 터지기 않게 삶습니다.

*팥국물 버리시면 안돼요^^

 

 

 6. 검은팥은 불려놓습니다.

6. 차수수, 차조, 멥쌀, 찹쌀, 기장도 깨끗이 씻어 물에 30분이상 불려 채반에 건져 물기를 뺍니다.

 

 

 

 7. 모든 재료를 밥솥에 넣고 팥물과 물을 넣습니다.

8. 약간의 소금을 넣습니다.

*보통 밥지을 때보다 물을 적게 넣으세요~~~

 

저는 쿠쿠 압력밥솥을 사용했답니다.ㅋㅋㅋㅋㅋㅋ

알아서 밥이 되니까 아주 편하네요~~~

 

 

완성입니다!!!

먹음직스러워보이죠? 

 

 

 정월대보름 꼭 먹어야 하는 부럼, 땅콩과 호두도 같이 준비했습니다.><

 밥알이 탱글탱글 살아있어요!!!

 직접 보여드리고 싶다는,,,

 

 

 일반적으로 성인 1인당 오곡밥과 쌀밥을 한 공기(250ml)씩 먹었을 때

오곡밥은 흰 밥에 비해 열량은 1/5이나 적고, 칼슘과 철은 2.5배나 많이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도정과정에서 쉽게 손실되는 B2를 섭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쌀에 부족하기 쉬운 각종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각종 성인병 및 비만 예방에 아주 좋다고 하네요.

그래서 건강을 최우선시 하는 요즘엔 웰빙 건강식으로

잡곡밥, 오곡밥을 평소에도 즐겨먹는 가정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ㅋㅋㅋㅋㅋ

 

 

 

이렇게 좋은 오곡밥, 정월대보름날 꼭 챙겨먹어야겠죠?????????

앗, 그냥 가시지 마시고 아래 손가락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써주시면 더욱 감사하구요.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물어보셔도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