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밥상

by 행복한요리사

2023/01 3

최고의 보양식을 만나다! 갓김치붕어찜

갓김치 넣어 만든 붕어찜 단골 미용실 원장님 남동생이 청정수에서 낚시로 잡은 붕어를 나누어 줘서 남편이 가져왔는데요. 살아있는 것 같아서 베란다에서 하룻밤을 재웠습니다. 다음날 냄새제거를 위해 청주와 식초물을 부었는데요. 죽은 줄 알았던 붕어가 다시 살아나 뻐끔거리며 물먹는 것을 보니 도저히 손질할 용기가 나지않아 한참을 또 기다려야 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아주 힘들게 붕어 손질을 끝냈는데요. 꿈에서도 붕어가 보일 것 같은 생각이 들었어요. 붕어는 칼슘과 철분, 단백질이 많아 발육기 어린이나 빈혈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겨울 붕어가 가장 맛이 좋아 별미로 꼽힌다고 해서 남편의 식성에 맞춰 만들었는데요. 알싸하고 톡쏘는 갓김치와 달큰한 무맛이 붕어살에 배어 잡내가 없다고 하네요. 맛있게 먹는 남..

국물진하고 몸에 더좋은~토란떡국

사골국물 넣어 만든 추억의 토란떡국 새해가 시작된지도 보름이 지났는데요. 최근 이상기후 현상이 잦아지면서 날씨가 점점 변화무쌍해지고 있는 것 같아요. 오늘은 바람까지 강하게 불어 많이 춥다고 합니다. 연일 포근한 날씨가 이어졌던 탓에 체감하는 추위는 더 심하게 느껴지는데요. 명절이 되면 사골국물 넣고 뽀얗게 끓여주셨던 엄마의 떡국이 그리워집니다. 추억이 생각나서 사골국물에 토란을 넣고 쉽게 만든 떡국입니다. 추운 날씨지만 출근길이 조금은 따뜻하겠지요. 재료 떡국떡3줌,토란2줌,소고기200g, 사골국물7컵,달걀2개,대파1/3대, 참기름,청주,참치액젓 약간씩. 만들기 1. 손질한 토란은 쌀뜨물에 담갔다가 끓는 소금물에 넣고 살짝 삶은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삶은 토란은 먹기좋은 크기로 썰고 대파..

20년간 변함없는 사랑으로 함께한 요리교실 송년회

요리교실 송년회에 어울리는 비트 월남쌈 검은 토끼가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되는 번성과 풍요 지혜의 한해가 시작되었는데요. 검은 토끼와 함께 신나게 뛰어가는 계묘년이 되셨으면 합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모임을 갖지 못해 그냥 넘기면 3년의 공백이 될 것 같았습니다. 한 해를 보내기가 서운해서 마지막 날 점심에 보고싶은 사람들과 함께 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요리교실을 시작한지도 20년 가까이 되어갑니다. 엄마와 함께 왔던 아이들과 어린이 요리교실을 운영하기도 했는데요. 벌써 아이들이 커서 결혼도 하고 군대도 간다고 하네요. 이번에는 쉽게 만들 수 있는 월남쌈과 고추장불고기 홍합탕으로 상을 차렸는데요. 미소가 아름다운 언니 동생들과 행복한 연말을 보내고 새로운 한 해를 열어 갑니다. 개인사정으로 함께하지 못..